결론부터 얘기하면 해결방법은 없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방법을 모두 시도해 보았으나 크롬이 버전업 하면서 오히려 기능이 빠지는 바람에 적용할수 없거나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2017년 9월7일 현재 제가 쓰는 크롬 버전은 61.0.3163.79 (공식빌드) 64비트 입니다. 구글에서 에러를 해결해 줄때까지 기다리는 수밖에 없겠네요.

 

VirtuaNES 공식사이트를 방문했다가 글씨가 이상하게 나오는것을 발견했습니다.

 

http://virtuanes.s1.xrea.com/vnes_dl.php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면 글자들이 이런 모양으로 나오네요.

프로그램 메인언어가 Japanese로 되어 있는 걸로 봐서 일본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 짐작이 되며 그렇다면 깨지는건 일본어로 추정됩니다.

다른 분들은 네모로 표시된다고 하는데 저는 네모도형에 물음표가 가득합니다. 보통 네모로 표시되면 글꼴이 없는건데?

그래서 크롬의 글꼴을 이것저것 변경해봐도 글자깨짐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Internet Explorer에서는 마우스오른쪽버튼을 누르고 인코딩-자세히-일본어(자동선택)을 선택하면 정상적으로 일본어가 나옵니다.

반면에 크롬에서는 인코딩 메뉴를 아무리 찾아봐도 없습니다. 크롬에도 인코딩 메뉴가 있었던것 같은데?

맞습니다. 윈도우 XP를 쓰는 컴퓨터에서 크롬을 실행해 보니 있었네요. 윈도우 XP에서는 크롬 지원이 중단되었기 때문에 예전버전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인코딩 기능이 있는 예전 크롬에서 메뉴를 누른뒤 도구더보기-인코딩-일본어(Shift_JIS)를 선택하면 깨졌던 글자들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DirectWrite 기능을 끄는 방법도 시도해보았습니다.

DirectWrite는 인코딩을 자동으로 적용하는 기능 같은데요. 이 기능을 끄면 이런 문제가 해결이 된다고 합니다. 주소줄에 chrome://flags/ 를 입력하여 실험실 기능으로 들어갈수 있는데요. 그런데 아무리 찾아봐도 이 기능 자체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기능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chrome://flags/#disable-direct-write

명령도 크롬의 주소줄에 입력해 보았으나 전혀 적용되지 않습니다.

 

Chrome 웹 스토어에 있는 Encoding Menu 를 설치해서 변경해 보았으나 전혀 적용되지 않습니다.

Encoding Menu는 인코딩에 관한 유일한 확장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Encoding Menu :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encoding-menu/ocpaljdllpihinjkgfgbmkhcfdfkghbe/related

(2021년 현재 해당 확장프로그램 삭제됨)

 

결론은 해결하지 못했다는거. 그냥 크롬의 문제점으로 굳어졌고 Internet Explorer나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어렴풋이 알게된 사실은 구글은 자신의 기술을 너무 맹신한다는 느낌 정도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