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이 있는 자료는 업로드하지 않습니다만 착오로 인해 업로드된 경우 저작권을 소유한 개인이나 단체는 댓글을 남겨주시면 즉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카이브. 처음에는 생소한 용어였지만 지금은 널리 통용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자료도 늘어나고 기억의 왜곡이 생겨서 정리해 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또 없어지는 사이트도 생기고 그로인해 사라지는 자료들을 보존할 필요성도 생겼습니다.

 

밖에 나왔을 때 업무용 컴퓨터에는 즐겨찾기도 없잖아요. 평상시에 흔한 것이라도 뭐라고 검색해야 할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이 생기더군요. 간혹 외부에서 자료 찾을 때 블로그 들어와서 받아가는 용도로 잘 쓰고 있습니다.ㅎㅎ

따라서 여기서 소개한 프로그램/유틸 자료는 제가 쓰려고 올린 것이니 대부분 무료이며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합니다.

각 파일들의 원본 해시값을 공개하고 있어서 변형된 자료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저에게 필요한건 다른 분들에게도 필요하지 않을까 해서 블로그를 남겨 둡니다.

 

고전게임 동영상에 사용한 자료는 대부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원본 링크를 존중하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가 살아 있으면 링크로 대신 할 예정입니다. 

제작사 홈페이지가 있는 경우에는 다운로드 링크를 먼저 올리고 제작사가 문을 닫은 경우 직접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링크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댓글 남겨 주세요. 그럼 다른 링크를 제공하거나 자료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다행히 고전게임을 다루는 사이트가 많답니다~

 

참고한 사이트는 반드시 링크하겠습니다. 어짜피 인터넷에 널려 있는 정보였으니 제 것이라고 우기지 않습니다.

 

가끔 블로그를 보다 보면 정말 엄청난 분들이 있습니다. 엄청난 재력과 전문적인 지식으로 레트로 수집을 하는데 그냥 감탄만 나오게 합니다. 일반인들은 따라 할 엄두도 못냅니다. 

그에 반해 라이트 유저의 입장에서 직접 사용하고 느끼고 재미있게 즐긴 내용으로만 작성하였습니다. 제가 게임을 했다고 하면 그 게임을 다운받는 곳까지 남겨두어 직접 즐길 수 있게 했습니다. 제가 밖에 있을 때도 찾을 수 있도록 계획 되었으니까요.

 

지금껏 이미지랑 동영상 편집을 배운 적이 없었기에 게시물 업데이트가 느린 편입니다.

D-sub 는 물론 콘솔을 녹화할 수 있는 장비와 프로그램도 갖추고 몇번 업로드 하다 보니 요령이 생겼고 이후에는 게시 속도가 대폭 늘어날 예정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조용한 녹음 환경은 갖추지 못했습니다. 저와 같은 조건의 분들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는 방증 아닐까요,.

 

레트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면 저와 연령대가 비슷할 것으로 추정합니다.

여러분들도 직장생활에 결혼하고 육아 병행 하면서 충분히 가능합니다. 약간의 에너지만 있다면요.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해결책을 찾는 과정도 모두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따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이 본다면 좋은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 제가 삽질해 보고 경험을 올렸으니 굳이 안해도 될 일을 하지 마세요.

 

집에 저장 공간이 부족한 분들은 에뮬레이터를 이용하고 패드나 조이스틱 정도 구비하면 됩니다.

요즘은 세상이 좋아져서 스마트폰에 블루투스 조이패드 조합이 가장 간편합니다.

 

 

블로그의 내용은 출처만 남긴다면 자유롭게 퍼가셔도 무방합니다. 오히려 퍼가시면 영광입니다.

저는 인터넷은 공유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구요, 복사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막아놓지 않습니다.

 

참고로 네이버의 retrold 계정은 제 계정이 아닙니다.

네이버는 해킹의 우려가 있어 다른 아이디를 사용중입니다.

 

혹시 외국인이 번역을 해서 보더라도 내용을 알아볼수 있도록 최대한 맞춤법을 지키며 사전적인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ex) 꿀잼 --> 정말 재미있습니다.

말투가 재미없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그럼 추억도 아카이브 하러 가볼까요?

 

추천 게시물 -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이동됩니다.

도스게임 추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