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스타크래프트 파일의 CRC32를 확인할 때 SuziCRC를 언급했었는데요.

HashTab 이라는 프로그램은 등록정보에서 기본적으로 CRC32, MD5,Sha1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방식의 해시를 지원합니다.

무료 프로그램이지만 아쉽게도 설치형 프로그램입니다.

영어로 되어 있다고 해서 악성코드가 설치되는 그런 프로그램은 아니구요. HashTab은 아주 안전한 글로벌국민해시프로그램입니다^^ PC가 느려지거나 불필요한 리소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블로그 같은데서 받지 말고 공식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HashTab 공식 홈페이지 : http://implbits.com/products/hashtab/


왼쪽의 Personal Free 밑에 Download를 누르면 최신버전이 다운로드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개인에게 무료군요. 알집처럼 회사에서는 유료인가 봅니다.


오늘 다운로드 받은 최신 버전은 v6.0.0.34 버전이군요.

설치 후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음 사양의 컴퓨터에 설치해서 테스트했습니다.

HashTab 테스트 컴퓨터

Windows 8.1 64bit

i5 2500

8G

GTX560


영어로 되어 있지만 설치가 어렵지 않습니다. 늘 그렇듯 다음다음~

이렇게 설치가 완료되면 사용방법을 알려주는 웹페이지가 뜨는데요. 그냥 닫아주시면 됩니다.

Starcraft+1.18+PTR+1202.zip 파일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SuziCRC로는 CRC32만 측정이 가능하고 결과가 C4999A6D로 나왔네요. 이 파일은 기존에 배포되었던 1.18 베타버전 원본인데요. 이 CRC32 값과 다른 파일은 모두 원본이 아닌 가짜입니다.


그럼 HashTab으로 해시를 측정해 볼까요. 특별히 실행해야 하는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그냥 해시를 확인하고 싶은 파일에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등록정보만 확인하면 됩니다. (운영체제에 따라서 등록정보 또는 속성으로 표시 됩니다.)

이렇게 오른쪽 버튼 누르고 속성(R) 을 누르면

이렇게 속성 창이 뜨는데요.

두번째 파일 해시 탭을 눌러 줍니다.

이렇게 탭에서 해시를 확인할 수 있어서 HashTab이랍니다.

파일 해시 탭을 누르면 해시 진행 그래프가 쭉쭉 올라가면서 해시를 측정합니다.

1.5기가 용량의 파일이라서 잠깐 기다려야 측정이 됩니다. 파일의 용량이 크거나 하드디스크 같이 느린 저장장치의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CRC32, MD5,Sha-1 3가지의 해시가 떴는데요. 당연하게도 CRC32가 동일하군요.

기존버전은 상업적 라이센스 등록하라는 메세지가 영어로 나왔었는데 최신 버전은 한글로 잘 표시가 되네요. 인터페이스가 깔끔해져서 좋습니다.

중간의 설정을 누르면 

더욱 많은 해시 종류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로 3가지 해시만 사용하니 굳이 필요는 없구요, 혹시 필요한 해시 종류가 있으면 체크하세요. 저는 3가지 빼고는 다 처음보는 것들입니다.


해시는 파일이 제대로 다운로드 되어서 손실은 없는지 이름과 용량이 같은데 같은 파일인지 확인할때 사용합니다.

주로 원본과 대조할때 많이 사용합니다.


CRC32는 마메 등 에뮬 롬의 파일을 확인하는데 쓰이구요.

MD5나 Sha-1은 마메의 용량이 큰 롬파일이나 CHD파일을 확인하는데 사용합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배포한 운영체제의 CD이미지 등을 확인할 때에도 많이 쓰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