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 전에 구매한 노트북이 좀 버벅이는 느낌이 들어서 디스크 정보 유틸리티인 CrystalDiskInfo를 실행해봤습니다.

정확히는 폴더 생성할 때 렉이 걸리더군요.

CrystalDiskInfo 프로그램은 디스크의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는 유틸인데 개인적으로 수명 체크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CrystalDiskInfo 다운로드 페이지

https://crystalmark.info/en/download/#CrystalDiskInfo


 

블로그 같은 곳에 올려진 거 받지 말고 제작자 홈페이지에서 직접 받으세요.

공식 홈페이지지만 사이트에 광고가 좀 있으니 광고를 피해서 다운로드 해 주세요.

나름 유명한 프로그램인데 포맷만 하고 나면 이거 이름이 생각이 잘 안나요...

그래서 작성했습니다.

 

자칫 오덕으로 오해 받을 수 있으므로 Standard Edition 무설치버전으로 다운로드 했습니다. Standard Edition 버전이 용량도 작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무설치버전이 있습니다. zip 버전을 다운로드 하세요. 지원되는 운영체제는 윈도우 XP 이상이면 다 실행 됩니다.

압축을 적당한 곳에 풀어 주시구요.

요즘 나오는 운영체제는 보통 윈도우 10 64비트이므로 DiskInfo64.exe 파일로 실행하면 됩니다.

 

TBW(Tera Bites Written) 은 총 쓰기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사진의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

총 읽기량은 수명에 큰 영향이 없습니다.

 

다나와에서 상품상세정보를 보면 TBW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매한지 5개월 정도 됐는데 3335기가 바이트 사용했네요.

1000GB=1TB이므로 3테라보다 조금 더 사용한 셈이네요.

 

INTEL SSDPEKNW512G8이 인텔 660P M.2 NVMe 과 같은 제품으로 추정되는 것을 확인하고 다나와 리뷰를 보니 평이 매우 좋지 않군요.

 

다나와 상품정보에는 TBW가 100TB 밖에 되지 않습니다. 다른 회사 제품은 200~300TB 던데 절반 이하로 보증이 되네요.

노트북에서 영상 편집하는 용도로 몇 기가 이상 되는 파일을 복사 했다가 저장하면 금방 다 쓸 것 같았는데요.

그동안 노트북 아낀다고 사용 잘 하지 않았던 것 감안해도 지금처럼 두 달에 1테라 정도 사용 한다면 20년은 족히 사용하겠어요.

아끼다 ㄸ 됩니다.

 

메모리가 확실히 메인보드에 납땜되어 있는 태블릿 겸용 노트북이어서 당연히 SSD도 납땜되어 있을 거라고 생각 했었거든요. 같은 모델이라면 교체가 가능해 보입니다. 낸드 메모리 칩만 메인보드에 붙어 있는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단품 보증기간은 5년인데 이건 노트북에 들어있는 거라서 그 정도까지는 보증해 줄 것 같지 않구요.

내구성이 약해 보이는데 교체가 안되면 정말 불안하네요 ㅎㅎ

 

SSD 수명이 염려되어 들어오신 분들은 SSD 수명 생각하지 말고 막 굴리세요.

지금 쓰는 SSD의수명이 다 될 때 쯤이면 더 용량 큰 SSD가 저렴하게 출시 될테니까요.

토렌트만 돌리지 않으면 컴퓨터 바꿀 때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요즘은 생산 단가를 낮추기 위해 MLC를 안만들고 TLC를 넘어서 QLC를 만들더군요.

데스크탑 본체 C드라이브에 저장 많이 하는 분은 내구성이 좋은 삼성 860 Pro MLC 제품을 구매하세요. (SATA 방식이고 비쌈)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