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explorer 멈춤증상 수리하면서 이유는 모르지만 자동업데이트가 되어 핫픽스가 많이 설치되었습니다. 4월 24일에 업데이트가 설치된 이후 윈도우8.1 운영체제에서 종료시 지연이 아주 심각해졌습니다.

종료지연현상은 컴퓨터를 종료시키면 이 화면에서 컴퓨터가 꺼지지 않는 증상인데요. 최소 몇분부터 최대 몇시간 후에 종료가 되는 현상입니다.

컴퓨터 본체의 전원버튼을 눌러 강제종료를 하게되면 하드디스크가 손상될 수도 있고 저장된 자료가 걱정되기도 하죠.


이건 윈도우8 시절부터 있어온 문제여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도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만 저한테는 이 방법이 통하지 않습니다ㅠㅠ


그래도 먼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추천하는 방법부터 시도해 보세요.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2807977

최대 절전 모드를 해제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인터넷 찾아봐도 다들 최대절전모드가 손상되어 삭제 하라느니 하는 글밖에 없고 저의 경우에는 해결이 안되서 직접 나서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종료중 화면에서 멈춰있다가 길게는 몇시간 후에 꺼지는데요.

증상을 정확히 적어보면

최대 몇시간 후에 꺼진다.

켜놓고 있다가 업데이트를 삭제하려고 하면 진행이 되지 않거나 느리다. → 부팅하자마자 업데이트를 삭제하면 삭제된다.

컴퓨터를 켰다가 바로 끄면 종료지연 현상은 없다.  컴퓨터를 오랫동안 사용하다가 끄면 종료지연 현상이 생긴다.

윈도우 업데이트 111개 설치후 종료지연 증상이 생겼다.


저는 vhd를 사용중이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설치하기 전의 vhd파일로 바꾸어 주면 간편하게 문제 해결이 가능하지만 오기가 생겼습니다.


이전 시점으로 돌리고 난 후 이 111개의 업데이트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수동으로 다운로드하고 한개씩 설치해보려고 했었는데요.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지우면서 확인하는 쪽으로 바꾸었습니다.


지우더라도 종료지연현상이 없어졌는지 확인이 필요했는데요. 그래서 4개월이 지난 지금 완전히 해결하여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1.다음의 업데이트를 삭제해 줍니다.

KB3184143

KB3144850

KB3140222

KB3137061

KB3103616

KB3100473

KB3055323

KB3000850

KB2954879

저의 경우 이 10개의 업데이트를 연속적으로 삭제하여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2. 먼저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삭제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굉장히 느리거나 삭제중에서 멈추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주세요.

프로그램추가제거 항목에서 두번째탭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 오른쪽 버튼 누르고 제거(U)를 선택하면 삭제가 되는게 정상입니다.

가장 필요없어 보이는 KB3184143부터 삭제하였습니다.


3. 삭제가 되지 않는 것 같으면 컴퓨터 부팅 직후 시도해 보세요.

업데이트 설치제거가 여기서 멈춰 있는것처럼 보이면 부팅직후 시도해 보세요.

이 증상이 있으면 종료시 종료지연현상을 겪게 됩니다.

저의 경우 컴퓨터를 부팅하자마자 업데이트를 삭제하면 삭제가 잘 되었습니다.

삭제후 재부팅을 하라고 나오면 재부팅 해주세요.


해결된지는 두달 정도 된것 같은데 그동안 종료지연 현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저의 경우 문제가 일어난 시점이 너무 명확하여 해결이 가능했는데요, 다음 업데이트 할 때는 저 핫픽스 10개를 빼고 업데이트하면 되겠습니다.


위에서 삭제한 10개의 업데이트를 다시 설치하면서 어떤 핫픽스가 문제를 일으키는지 알아내려고 했는데요. 저는 열정이 부족하여 종료현상을 겪고 싶지 않습니다^^ 열정이 가득하신 분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직원분들은 시도해보세요.


이 방법이 유용하다고 느끼셨으면 아래 하트 모양의 좋아요 버튼을 한번 꾹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