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소프트웨어 대체 사이트는 게시물 하단에 있습니다.

네이버소프트웨어가 종료되기까지의 소식이 궁금하신 분들만 처음부터 읽어 주세요.

 

2021년 8월31일 오후 4시 5분경 네이버소프트웨어가 서비스 종료되었습니다.

직원들이 얼른 종료하고 칼퇴하고 싶었던 걸까요.

8월31일인 오늘 밤12시까지는 유지하리라고 생각했었는데 이건 반칙이네요. 심파일 때는 당일 마지막시간까지 서비스 했었거든요.

 

네이버소프트웨어 사이트 에러

네이버소프트웨어가 종료되기 몇 달 전 부터 자주 보던 에러입니다. 네이버소프트웨어 전체가 접속불가 상태가 되는 건데요. 서비스 종료로 인해 서버를 분리해 내던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저 상태로 접속이 되지 않다가 몇분 기다리면 원래대로 돌아오더군요.

 

네이버소프트웨어 종료

https://software.naver.com/main.nhn

 

네이버 자료실 :: 빠르고 정확한 다운로드

네이버 소프트웨어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그동안 네이버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사용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네이버 통합 검색에서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더 쉽고 빠르게 찾아보세요. 서비

software.naver.com

현재는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서비스 종료 메세지가 나옵니다.

개인적으로는 없어진 소프트웨어를 찾느라 가끔씩이라도 이용을 하고 있었는데 갑작스레 종료하다니 야속하기만 합니다. 버전업 하고나서 광고를 띄운다거나 에러가 난다거나 하면 구버전 자료를 찾으러 네이버 소프트웨어에 자연스레 들어왔었는데 아무래도 이용자가 생각보다 별로 없었던 거겠죠.

 

네이버 종료 서비스 목록

돈이 안되는지 네이버에서 여러가지 서비스들을 종료하네요. 그래도 소프트웨어는 서버 하나 유지하는 정도로 큰 돈 들어갈 것 같지는 않은데 굳이 왜 종료하는지 궁금합니다.

툴바는 검색 이용을 늘리는 수단인데 툴바까지 종료한 것을 보면 이제 더이상 인지도는 올리지 않겠다고 판단한 듯 보입니다. 국내 이용자들을 잡은 물고기로 보고 있다는 뜻이죠.

네이버가 국내 검색엔진 순위가 부동의 1위이긴 합니다만 네이버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고 나서 검색을 또 네이버에서 하게 되거든요. 서버를 유지하는 것은 검색 이용자를 이탈하지 않게 하는데 상당히 적은 비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소프트웨어 반대 의견

자료실의 평가 댓글에는 반대하는 의견들이 좀 있었는데요. 의견이라기보다는 한사람이 도배하는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그런다고 영리적 목적이 강한 네이버에서 들어줄리가 없습니다.

네이버 소프트웨어 서비스 종료는 개인적인 아쉬움도 있지만 영세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홍보수단이 하나 없어진 것이 더욱 아쉽습니다.

 

(역사적인) 네이버소프트웨어 종료 장면

향수를 자극할 움짤을 제작해 보았습니다. 완성도 있게 만들고 싶었으나 용량이 큰 이미지는 업로드가 불가능하더군요. 화질을 줄여서 10MB 이하로 제작하였습니다.

 

이번 네이버 소프트웨어가 종료할 때는 기업에서 사용 가능한 무료 상용 폰트만 좀 건지고 말았네요.

유독 네이버소프트웨어에는 폰트 정리가 상당히 잘 되어 있었는데요. 두고두고 유용하게 쓸 것 같습니다.

 

같은날 종로에 위치한 서울극장도 폐업했다는 소식이네요. 오래전 단성사, 피카디리 극장과 더불어 많이 갔던 극장인데 과거의 향수가 하나씩 사라지는 것을 겪고 나니 점점 나이가 드는 것이 실감이 납니다.

특히 근처에 차를 운전해서 갈 때는 일방통행 도로가 복잡해서 서울극장 찍고 가면 됐는데 이제 무엇을 찍어야 할지 고민되는군요.

기존에는 무조건 과거를 기억하자는 쪽이었지만 마음의 상심이 너무 커지더군요.  좋아하던 것과의 이별을 최대한 쿨하게 하려 해도 쉽지가 않죠. 그래서 나이가 들면서 잊는 법을 배우게 되는것 같습니다. 나이가 들면 무덤덤해 진다는 말이 이럴 때 쓰는 말인듯 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좀 더 무덤덤하게 보내 주면서도 과거의 향수를 최대한 기억하고자 다시 블로그에 접속했습니다.

오늘은 하루종일 주룩주룩 비까지 내리고 있습니다.

 

 

네이버소프트웨어는 없어졌지만 대체 사이트들이 여럿 생겼습니다.

심파일과 네이버소프트웨어가 필요했던 이유는 신규자료 때문이 아니라 기존 구자료가 더 중요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신규자료는 굳이 다른 데에 올리지 않더라도 제작자 사이트에 직접 방문하면 되거든요.

그런 점에서 개인적으로 케이벤치와 앳파일 자료실을 최고로 생각합니다.

케이벤치 자료실    https://kbench.com/software/

게임카테고리만 있었어도 다음 소프트웨어나 심파일과 견주어도 될만큼 전통있는 곳입니다.

벤치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태생이 컴퓨터 활용 쪽이니 그 외의 자료는 취급을 안하는게 당연하겠네요.

검색이 잘 안되서 그런지 이용자가 많지 않습니다. 오죽하면 검색엔진에서도 보기 힘들 정도라니까요. 또 오래된 자료는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잊고 있다가 구글 검색으로 어느 순간 툭 튀어 나오는데 그때마다 '아, 이 사이트가 있었지' 라고 합니다.

 

보물닷컴    https://www.bomul.com/

 

좋은 파일 보물섬 보물닷컴 | 파일, 자료실, PC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PDS

모든 PC 소프트웨어를 한 자리에서 모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자료실 보물섬 자료실

bomul.com

기존에는 답답하고 촌스러운 디자인이었는데 최근에 접속해보니 상당히 깔끔해지고 속도도 빨라졌습니다.

드림소프트라는 곳에서 운영하던 2017년 경 게임 카테고리가 있었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심파일과 견주어도 될 정도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있던 곳이었습니다.

이후 사업자가 바뀌었는데 새로 운영하는 회사에서 새로 서버를 열었더군요. 최근 더욱 깔끔하게 ui를 깔끔하게 바꾸고 네이버소프트웨어를 대체하겠다는 의지가 보입니다.

이 회사에서 여러가지 유틸 프로그램도 제작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폰트가 없다는 점이네요.

현재의 보물닷컴 홈페이지 모습

 

게임 카테고리가 있었던 2017년 경의 보물닷컴 모습

2017년에는 기존 보물닷컴이 서서히 없어지던 시점이었던것 같습니다. 검색도 되다가 안되고 자료도 다운이 안되는 등 접속은 어찌어찌 즐겨찾기로 했었는데 사이트 변경의 전조증상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게임 기타자료만 600페이지가 넘을 정도로 자료가 너무 방대하여 수집할 엄두도 못내던 자료 사이트였습니다.

 

 

소프트다운타운  https://www.softdowntown.com/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 대안 소프트다운타운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네이버 자료실,네이버 소프트웨어,소프트다운타운

www.softdowntown.com

속는 셈 치고 들어가보니 네이버소프트웨어를 상당히 많이 따라했습니다. 반갑게도 자료를 대부분 옮겨놓은 듯 보입니다. 

특히 폰트까지 다 옮겨져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개인무료/상용무료 분류가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다는 점 정도입니다.

또, 신생사이트에 잡담 위주의 커뮤니티가 포함되어 있어서 사이트의 지속성과 자료의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래오래 운영되었으면 하네요.

소프트다운타운 홈페이지 모습

 

앳파일  http://www.atfile.com/

 

Atfile과 함께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www.atfile.com

업체명이 적혀 있지만 실제로는 개인이 운영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사이트입니다.

거의 방치하는 느낌이지만 상당한 구자료가 남아 있습니다. 특히 유일하게 게임 자료가 남아 있습니다. 날짜가 너무 오래된 자료는 다운로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틸 업데이트가 자주 되지는 않지만 구자료를 찾으러 방문해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왼쪽의 카테고리가 클릭이 안되는 버그가 있는데요. 사이트 하단에 세부 카테고리를 만들어 놨으니 클릭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atfile 홈페이지 모습

 

네이버 자료실 백업 자료 공유  https://blog.naver.com/skywon65

 

네이버 자료실 백업 자료 공유 : 네이버 블로그

인생이 아름다운 것은 사랑이 있기 때문입니다 행복이란 내가 가진 것을 즐기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은 바로 "나"라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세요 늘 지금처럼! 당신은 별같이 빛

blog.naver.com

이름으로는 찾기가 어려웠는데 자료를 검색하다가 찾게 된 블로그입니다.

자료와 네이버소프트웨어 스샷을 찍어서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소프트웨어의 기존 본문 내용도 복사 붙여넣기 되어 있습니다. 

일단 엄청난 노력에 박수를 쳐 주고 싶습니다. 네이버소프트웨어를 가장 보존을 잘 한 사이트라고 볼 수 있겠네요.

 

아쉽게도 자료는 최신버전 정도만 올려져 있고 누락이 된 자료도 많습니다. 폰트도 있긴 하지만 일부만 있습니다.

자료 업데이트는 할 예정인지 하게 된다면 어떻게 할지 궁금하네요.

자료를 확인해 보니 압축해서 제공하고 있는데 압축파일명이 마음대로라서 구별하기 힘듭니다. 차라리 자료 이름으로 했으면 어떨까 싶네요.

압축을 해제한 원래의 자료에는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악성코드 또는 수정이 가해지지 않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네이버 자료실 백업 자료 공유 블로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