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98용 드라이버를 제공하는 USB메모리 제작사도 있지만 망하거나 최신 드라이버만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자사의 USB메모리만 지원이 되죠. 당시 하드디스크가 10기가 미만인 것을 감안했을때 윈도우98에서 USB메모리만 사용이 가능하다면 거의 무한의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USB메모리 대신 SD/MMC Reader를 이용하는 편인데요. microSD를 SD어댑터에 넣어서 사용합니다. 주로 8GB 용량을 선호합니다. 8기가 정도면 고전자료를 담기에는 충분한 용량이고 구형기기에서 그 이상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이제품의 명칭은 CARD READER SD/MMC 이네요. USB2.0 기반이고 보통 내구성이 좋지 않아서 금방 고장나는데 이건 오랫동안 잘 버텨주고 있습니다. 일반 USB메모리는 부피가 큰데 이건 microSD메모리만 변경해 주면 계속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 USB리더기를 사용하기 위해 여러군데서 다운로드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서 무수히 많은 블루스크린을 경험했는데요. 이 USB리더기도 잘되지만 대부분 사용가능한 엄청난 드라이버를 발견했습니다. 열흘이나 되는 기간동안 리얼도스머신 세팅하면서 삽질의 결과물은 이정도 뿐이네요.

 


USB메모리 드라이버 다운로드 : http://tpholic.com/xe/?module=file&act=procFileDownload&file_srl=2909517&sid=e3899822232cd4753d9ff0b8380fc102

 
자료출처 : TPHOLIC 나미나미 님    http://tpholic.com/xe/2909516

                 TPHOLIC 카페    https://cafe.naver.com/tpholictalk

2021년 현재 tpholic 접속불가

 

2021년 9월 1일 현재 tpholic 사이트 접속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원본 자료를 올립니다. hash는 같습니다.

                                      윈도우98 용 USB메모리 드라이버 다운로드

w98usb-gunbreadkr.zip
1.01MB

실기에서 직접 정상 동작이 되는 것을 확인 한 파일입니다. 

 

CRC 값

이것과 같은 이름의 파일이 인터넷 상에 돌고 있지만 hash 값이 다르고 동작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른 운영체제에는 설치하지 말라고 하니 윈도우98, 윈도우98SE 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윈도우ME에서는 이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인식이 되었습니다. 윈미는 쓰레기인줄만 알았는데 별다른 설정없이도 USB메모리가 설치되는걸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시중에 USB3.0 기반의 멀티리더기도 있지만 블루스크린을 보고 싶지 않으면 USB2.0을 사용하세요.

 

설치방법 : 

1. 압축을 풀고 setup.bat 를 실행하면 알아서 시스템파일들을 복사하면서 설치합니다.

2. 재부팅하겠냐고 확인창이 뜨는데 재부팅 해줍니다.

3. 재부팅 후에 USB메모리를 꽂으면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4. 다음을 눌러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