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추가 : 

2020년 이후에 나온 일부 블루 모델 및 EZAZ 모델은 헤드파킹 확인은 물론 설정이 되지 않습니다.

실제 2021년 7월 경에 구입한 WD40EZAZ는 확실히 헤드파킹 설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작업 하기 전에 제조 날짜와 모델명을 먼저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의 다른 사용자들도 헤드파킹 설정이 안되어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모습이고 제조사인 WD에서 수명연장이 되지 않게 막았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https://community.wd.com/t/wdidle3-not-working-on-new-blue-drives-any-help/193353

(링크는 개인적인 참고용이니 읽지 않아도 됩니다.)

최근의 WD 하드디스크는 원가절감이 이루어진 듯 보이고 무슨 짓을 했는지 모르는 일입니다. 고급 제품군을 구매 하라는 전략일까요. 

그러니 최근에 구입한 제품은 막 굴리는 용도로 사용하고 당연히 백업은 필수입니다.

 

 

이하의 내용은 2017년에 작성되었습니다.

기존의 WD그린 또는 최근의 WD블루 하드디스크는 헤드파킹이 5초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5초동안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지 않으면 헤드가 원위치 되는 파킹 상태가 됩니다. 5초는 너무 짧은 시간이죠. 헤드파킹 횟수가 증가하면 하드디스크의 수명에 영향이 있습니다.

지난주에 웬디블루 4테라짜리 하드디스크인 WD40EZRZ를 추가로 구매하였습니다. 배송비 포함 14만원 정도 하길래 그냥 질렀습니다. 2년 보증기간이라고 크게 써있네요.

퍼플은 3년이고 헤드파킹도 이미 설정되어서 출고된다고 하니 동영상을 위주로 저장할 분은 퍼플을 구매하세요~

 

WD 공식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었던 자료가 사라졌네요.

요즘에는 CD롬을 사용하지 않으니 USB메모리를 이용해서 헤드파킹을 해보겠습니다.

 

 

1.일단 포맷해도 상관없는 새 USB메모리가 있어야 합니다.

NTFS 형식으로 포맷을 해줍니다. 64기가 이상의 USB 메모리는 운영체제에서 exFAT형식으로만 포맷이 가능할수도 있습니다. exFAT형식은 지금 심는 프로그램 부팅이 되지 않으니 NTFS로 포맷할때는 HP USB Format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포맷해 줍니다.

관련글
HP USB Format 유틸리티 게시물로 바로가기 : 
http://retrold.tistory.com/57

 

2. bootice를 사용하여 USB메모리를 부팅이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Bootice 1.06K 다운로드

CRC32는 8421E2C6입니다. Bootice 프로그램은 널리 퍼져 있어서 구하기 쉬우면서 바이러스가 심어져 있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서 사용하세요.

Bootice 1.06K를 실행합니다.

Bootice를 심을 USB메모리를 선택하고 MBR 작업을 클릭합니다.

GRUB4DOS 0.4.5C/0.4.6a MBR (grldr.mbr)을 선택하고 설치/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0.4.6a를 선택하고 디스크에 저장을 클릭합니다. 재구성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오면 이제 부팅 가능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3. 다음 파일을 다운로드 한 뒤 내용물을 USB메모리의 루트에 그대로 풀어줍니다.

압축파일에는 grldr와 memdisk등 부팅에 필요한 파일과 wdidle3 프로그램이 들어 있습니다. 디스켓 이미지인 wdidle3.ima가 들어 있으며 USB로 부팅하면 WD 헤드파킹 프로그램이 실행 되도록 설정하여 두었으니 그대로 사용하세요.

wdidle3 및 부팅준비물 다운로드 : 


간단하게 WD헤드파킹용 USB가 만들어졌습니다.

4. 전원을 끄고 WD 하드디스크를 장착하세요.

WD하드디스크를 연결했으면 USB메모리를 꽂고 컴퓨터의 전원을 켭니다.

 

저는 Biostar 메인보드이므로 F9를 눌러 부팅할 장치를 선택했습니다.

다른회사의 BBS Popup 단축키는 삼성 ESC, LG F12, Gigabyte F12, ASUS F8, Foxconn F7 입니다. 전원 켜자마자 연타하면 됩니다. 같은 회사 제품이라 하더라도 모델마다 조금 다를수 있구요. 삼성전자의 메인보드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저처럼 USB메모리와 설정할 WD 하드디스크만 연결하면 BBS Popup메뉴를 띄우지 않아도 USB메모리로 부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UEFI바이오스로 부팅하게 되어 있을 경우 UEFI모드를 해제해야 USB메모리로 부팅이 가능합니다.

USB메모리를 선택해서 부팅하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그냥 엔터를 입력하면 도스모드로 wdidle3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wdidle3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었습니다. wdidle3 프로그램으로는 최대 300초까지 헤드파킹 시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wdidle3/s300

을 입력하고 엔터

Idle3 Timer is enabled and set to 300 seconds (5.0 minutes). 라고 나오면 정상적으로 300초로 설정된 겁니다.

 

 

※ 윈도우10을 사용중인 경우 uefi 설정 때문에 USB부팅이 안될수도 있는데요.
그럴 때는 다음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uefi 모드에서 바이오스 및 BBS Popup 진입하기 : http://retrold.tistory.com/1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