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 상태에서 청소기를 좀 돌리니 그만 방전이 되어 버리고 말았습니다.

오디오도 켜 있고 블박이 상시녹화 모드로 되거든요 ㅠㅠ

시동을 안걸었기로서니 이정도에 방전이 되다니...

보험 서비스 불러서 점프시키면서 배터리 교체하게 되면 금액이 얼마인지 물어봤더니 12만원이라고 합니다. 작년에 오셨던 분이라 얼굴을 기억하고 반가워 했는데요.

평소 같으면 10만원 콜~ 외쳐서 흥정해봤겠지만 이번엔 기사분이 다음콜로 바쁘신지 아니면 돈이 안된다고 여겼는지 올때부터 행동이 급하고 표정이 안좋으십니다.

그래서 그냥 보내드리고 검색해보니 80A가 최저가 기준 6만원이니 교체비용이 6만원인 셈이네요?

저는 기술자를 우대하기 때문에 제가 할수 있어도 일부러 시키거나 웬만하면 달라는대로 주고 그냥 서비스를 받는데요.

기술료와 노동댓가를 인정해 주려고 합니다만 이번엔 출장비도 지불되어 있고 점검도 필요 없고 기술을 요하는 작업도 아니고 교체시간을 길게 잡아도 5분이면 될것 같은데 너무 과대책정한것 같습니다.

일단 기존 배터리 용량 확인을 위해 본넷을 열었습니다.

알수가 없네요... 검색하니 36A급인데 통상적인 단위로 환산하면 45A라고 합니다. 헐 얼마나 원가절감 하려고 이런 저용량이 정품으로 들어 있는 걸까요.




배터리를 받치고 있는 지지대 공간이 많이 남는걸 확인하고 바로 주문 넣었습니다.



6만원에 장갑이랑 공구까지 오네요. 공구는 가지고 있지만 옵션체크하면 무료로 빌려주더군요. 대신 배터리 반납조건이라 용량이 낮으면 추가금을 내야 한다네요. 그래서 만원 더 들었습니다.


배터리를 고정하는 지지대 하나만 풀면 바로 풀리고 조이면 조일수 있습니다.


교체방법은 마이너스 단자를

먼저 떼고 나중에 붙여(먼저띠고~ 나중에부쳐)

이걸 흥보가 기가막혀 같은 국악이나 민요식의 멜로디로 부르는데요. 바꿔서 부르면 이상해서 바꿔 부를수가 없습니다.

탈착시 -를 먼저 떼고 +를 뗀 후

새 배터리를 +를 먼저 붙이고 -를 나중에 붙이면 되겠습니다. 


주의할점은 배터리 단자에 가급적 신체를 접촉하지 마세요. 상당히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분만에 교체 완료하였습니다. 박스 뜯는데 2분... 작업할땐 집중하는 편이라 교체 사진은 없습니다.


기존 배터리에는 플라스틱스티로폼 비스무리한 껍데기(?)가 있었는데 새로 교체한 배터리는 껍데기가 없군요.

껍데기의 정체는 인슐레이트 패드로서 엔진열로부터 단열 및 겨울철 냉기로부터 보호 역할을 합니다. 없어도 되긴 하는데 성격상 찜찜해서 달아주려고 합니다.

37112 2K680 구글 검색하면 온라인 판매처가 나옵니다. 네이버에서는 안나옵니다~ 차가 소울은 아니지만 이 모델의 배터리 커버가 80A 사이즈에 딱 맞습니다.

배송비 포함 만원이하로 구매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