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게임 받을 방법은 많지만 아래 사이트들을 추천합니다.

아래 사이트들은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하면서 자료 수집이 수월합니다.

 

두기의 고전게임      http://nemo838.tistory.com

두기의 무설치        https://doogie838.tistory.com/

하루 평균방문자수가 2천명 (최근 2~3만 명) 넘는 대한민국의 고전게임 대표 사이트.

두기의 고전게임 사이트 윗부분의 배너를 클릭하면 두기의 무설치 블로그에 방문이 가능한데 비교적 최신 윈도우 게임을 제공합니다.

도스게임런처를 사용하면 손쉽게 다운로드하여 실행이 가능합니다.

물론 아예 없을수는 없겠지만 저작권 침해가 되지 않는 자료를 직접 선별하여 저작권으로부터 안전한 편입니다.

모든 자료는 게임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래밍 지식이 풍부한 두기님이 제작하였기 때문에 에러에 대한 대처가 빠르고 재미있는 게임이 많습니다. 유저들로부터 구하기 어려운 한글판 풀버전 자료를 제공받아 배포하는 등 유니크한 자료가 많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실기에서 쓰는 자료와는 달라서 따로 수집을 해야 합니다.

솔직히 다른 사이트 둘러 볼 필요없이 도스게임런처만 있으면 고전게임을 즐기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다운로드 편의성 ★★★★☆ (url만 입력하면 자동다운로드. 만점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바이러스 안정성 ★★★★ (바이러스가 없다고 봐도 무방. 가끔 크랙에서 바이러스 검출)
자료실행 편의성 ★★★★ (런처로 바로 실행)
자료동작 보장 ★★★★ (안되면 자료를 수리해줌. 안나던 사운드도 나게 해줌)
저작권 안전 ★★☆ (저작권에 안전한편이지만 100% 장담은 못함)
레어자료 획득 ★★★☆ (한글자료가 많습니다)

 

 

Myabandonware      https://www.myabandonware.com/browse/platform/windows/

링크는 윈도우 플랫폼을 직접 링크하였습니다. 콘솔 에뮬레이터 쪽으로 추천하려다가 도스와 윈도우 게임 쪽으로도 워낙 좋아서요.

콘솔, DOS, Windows 3.1, Windows, Linux, MAC 등 다양한 플랫폼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아케이드는 저작권 때문인지 없더군요. 같은 게임인데 플랫폼이 다를 경우 예를 들어 DOS와 Windows 용 두가지로 출시되었다면 한 페이지에서 선택해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윈도우 게임 위주로 이용해 보는것을 추천합니다. 시간이 나면 도스 게임 수집도 추천합니다.

대부분 원본을 제공하고 있어서 풀버전 CD 이미지를 구할 수 있습니다.

특히 XTOM 3D 라는 슈팅 게임은 제작사가 한국인데도 불구하고 데모버전만 돌고 있고 원본은 구경도 할 수 없었는데 우연히 마이어밴던웨어에서 CD이미지를 발견하였습니다. 지금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그리고 최신운영체제에서 실행되도록 패치도 제공하고 실행에 필요한 정보 사이트도 링크하고 있습니다. 자료 수집 능력이 놀라운 사이트입니다.

XTC보다 훨씬 많은 자료를 가지고 있고 관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또 사이트 디자인도 좋습니다.

광고가 좀 있는데 악성이거나 불편한 정도는 아닙니다. 광고차단 앱으로 깔끔하게 사용가능하지만 사이트 유지를 위해 웬만하면 앱 사용을 중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운로드 시 초당 1MB 정도로 속도 제한이 있는 것 같더군요. CD 이미지는 용량이 몇 기가 되는 것도 있는데 이렇게 용량이 큰 파일은 다운로드 시간이 꽤 걸립니다. IDM (Internet Download Manager) 등의 다운로드 매니저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다운로드 편의성 ★★★ (하나하나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바이러스 안정성 ★★★★ (원본에는 바이러스가 없다고 봐도 무방. 크랙이나 유저패치에서 바이러스 검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료실행 편의성 ★★☆ (윈도우 게임은 그냥 실행하거나 인스톨 하면 됩니다.)
(그밖에 도스게임 등은 실행이 어렵습니다.)
자료동작 보장 ★★★★ (원본이 대다수라서 거의 실행이 됩니다. 구형 윈도우 자료는 구형윈도우를 설치해야 합니다.)
저작권 안전 ★★★★☆ (안전. 제작사로부터 클레임이 발생하면 즉시 조치합니다.)
레어자료 획득 ★★★☆ (구하기 힘들었던 정품 자료가 많습니다)

 

 

XTC Abandonware      http://www.xtcabandonware.com/

어밴던웨어는 저작권이 있는 회사나 단체로부터 저작권이 포기되거나 소멸한 소프트웨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저작권으로부터 아주 안전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모든 자료가 저작권에 전혀 위배되지 않습니다.

어밴던웨어를 취급하는 사이트는 많지만 그중에서 가장 믿을만한 사이트입니다. 어밴던웨어 사이트 중 자료가 가장 많지는 않고 간혹 실행은 되지만 사운드가 나오지 않는 자료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어밴던웨어 사이트 여러개를 참조해서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자료는 이따금 한두개씩 추가되면서 계속해서 늘어가고 있구요.

어밴던웨어가 아닌 자료도 간혹 섞여 있습니다. 그래픽이 좀 괜찮거나 내용이 재미있으면 유료게임일 경우가 많은데요. 다운로드 버튼 대신 This isn't avandonware. 라고 나오며 그걸 클릭하면 GOG사이트로 이동되어 5~9.99달러 정도 결제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어밴던웨어 특성상 아무래도 비인기 게임이 상당히 많으나 전체 게임이 2천개가 넘으니 즐길만한 무료게임도 수백개에 달한답니다.

 

다운로드 편의성 ★★ (일일히 다운로드 해야하며 속도가 빠른편은 아님.)
바이러스 안정성 ★★★★☆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
자료실행 편의성 ★☆ (무조건 도스박스나 가상머신을 사용)
자료동작 보장 ★★★★★ (가상머신에서 안되는게 몇가지 있지만 실기에서 다 실행됨)
저작권 안전 ★★★★★ (100% 안전)
레어자료 획득 (동일 자료가 전세계에 널려 있음)

 

툴리의 고전게임 http://www.tooli.co.kr

기존에는 추고넷에 유니크한 자료가 더 많아서 추고넷을 추천했었으나 2017년 말에 확인한 결과 두기사이트 자료로 교체되어 부득이하게 툴리의 고전게임을 소개합니다. 툴리의 고전게임 사이트에는 컴퓨터 도스, 윈도우용 게임 말고도 아케이드와 콘솔 게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기의 고전게임 사이트와 비교하면 게임수도 적고 많이 겹치는 편이지만 다른 점이 있다면 두기런처용이 아닌 소장용이라는 점입니다. 고전게임 다운로드에 있어서 단점이 별로 없는 일반적인 사이트입니다. 아주 간혹 어이없게도 다운로드가 안되는 자료가 몇몇 있습니다.

 

다운로드 편의성 ★★ (회원가입만 하면 포인트와 상관없이 무제한 다운로드 가능)
바이러스 안정성 ★★★ (운영자가 직접 자료감수를 하는듯)
자료실행 편의성 ★★ (직접 도스박스를 이용해야 함)
자료동작 보장 ★★★★ (운영자가 한번씩 실행해 보는듯)
저작권 안전 ★★ (저작권에 민감한 자료는 안올림)
레어자료 획득 (툴리님도 서핑해서 찾기 때문에 자료는 비슷비슷)

 

추고넷      http://www.choogo.net/

개인이 운영하는 고전게임 다운로드 사이트. 기존에는 포인트 제도였으나 2017년 7월30일부터 회원가입만 하면 제한없이 자료를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가끔 서버가 닫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생각보다 훨씬 오래전부터 운영되어 온 나름 전통있는 사이트입니다. 상당히 방대한 자료를 취급하고 있으며 종류별로 분류도 잘되어 있습니다. 국산 게임은 외국게임에 비해 구하기가 어려운 편인데 운이 좋으면 여기서 국산레어자료를 얻어갈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게임이 많아서 저작권에 위배되는 자료도 많으나 저작권자가 굳이 고전게임을 건드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 2017년 여름에 이글을 썼지만 겨울이 되어 확인하니 추고넷 대부분의 자료가 두기의 고전게임 사이트 자료더군요. 기존에 제가 추천했던 이유는 추고넷에 고유자료가 많기 때문인데 최근에 확인결과 유니크한 자료는 비공개로 설정하거나 대부분의 자료를 두기런처용 자료로 대체하여 차별성이 없어졌습니다. 최소한 게시물에 두기사이트의 자료인지 밝히는게 중요해 보입니다.

 

다운로드 편의성 ★★ (회원가입만 하면 무제한 다운로드 가능)
바이러스 안정성 ★★★ (운영자가 자료감수를 하지만 그래도 바이러스가 좀 있음)
자료실행 난이도 ★★☆ (윈도우 게임이 많아서 XTC사이트보다 실행이 더 많이 되는편)
자료동작 보장 ★★★★ (립버전 등은 바이러스가 있거나 파일누락으로 안되는게 좀 있음)
저작권 안전 ★★ (윈도우 게임이 많아서 걸면 걸림)
레어자료 획득 ★★ (레어자료도 있었음)
(최근에는 레어자료가 없다시피 합니다)

 

여기까지는 컴퓨터를 이용한 그중에서도 도스, 윈도우를 사용하는 고전게임이었는데요.

고전게임을 다루는 사이트는 더 있으나 이 사이트들이 겹치는 항목이 적어서 자료수집하는데 효율성이 아주 좋습니다.

솔직히 이 사이트들 자료만으로도 평생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삼국지 같은 시뮬레이션 게임은 몇 달 이상도 플레이하는 게임입니다. 거기에 Arcade MAME 자료 포함하면 더더욱이요.

이걸 다 플레이 한다는건 웬만큼 게임에 소질이 있는 백수가 아니면 꿈도 못꿀 일이네요. 갓물주가 되면 가능할까요.

 

도스박스 사이트에서 게임의 실행여부를 정리해 놓은 페이지 입니다. 도스박스에서 실행되지 않는 게임을 실행해 봐야겠네요.

https://www.dosbox.com/comp_list.php?letter=broken

 

여기까지는 수집할수 있는 사이트였습니다.

 
관련글 :

          다운로드하지 않고 웹에서 바로 플레이 할 수 있는 사이트 목록

              http://retrold.tistory.com/37


          두기의 고전게임에 대한 고찰  [ 새창열기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