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박스는 일일히 명령어를 다 입력해야 실행이 가능했는데 그 작업을  쉽게 한 것이 두기도스게임런처(이하 두기런처)입니다.

두기런처는 도스박스의 설정 및 autoexec.bat 설정 뿐만 아니라 각 게임이 최적화된 도스박스 버전까지 구분되어 있을 정도로 완벽합니다. 게임에 따라서 드라이버도 지원하는 등 최적의 설정을 제공합니다.

가장 특이한 점은 블로그의 게임url만 복사해서 붙여 넣으면 자동으로 해당 게임을 다운로드 하여 바로 플레이 할수 있게 해줍니다. 티스토리의 무한대 용량과 웹구조는 프로그램으로 자료를 다운로드 할수 있게 되어 두기런처라는 괴물을 탄생시켰습니다.



두기런처로 쉽게 게임을 할때는 그저 쉬워보이지만 게임갯수를 보면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었음을 짐작케 해줍니다.

두기의 고전게임 블로그를 초반부터 이용하면서 해당 블로그의 흥망성쇠를 보아왔는데요. 제가 아는 두기님은 하루에 수백개 이상의 게시물도 올릴수 있는 체력과 추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활동하고 있는 외국사이트에는 배치파일로 된 고전게임런처가 있는데요. 통파일을 다운로드하면 파일의 압축해제부터 파일위치 배열, 도스박스 설치, 게임최적화 등이 전부 배치파일로 되어 있습니다. 메인배치파일을 실행하면 수천개의 게임들이 압축이 풀리며 실행을 위한 폴더명으로 자동으로 변환합니다. 또 각 게임마다 도스박스 최적화 설정을 넣습니다. 리스트조차 배치파일로 되어 있고 실행관리또한 배치파일로 되어집니다. 그리곤 마지막으로 원본을 삭제해버리더군요..... 양덕들이 대단하다는건 알고 있었지만 배치파일을 이렇게 사용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배치파일 한번 클릭했더니 마치 조선시대에 태엽이나 물시계 같은 자동동력을 처음 보는 듯한 문화적 충격을 받았거든요. 요즘에는 보기에도 편하고 실행이 간편한 프로트엔드(frontend)프로그램이 새로 나왔더라구요. 사용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용량이어서 압축된 상태로 보관만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두기님이 런처를 만들때 이 배치파일의 영향을 받지 않았을까 싶어요.


저는 두기런처를 처음 봤을때 또 충격을 한번 먹었거든요. 마메 같은 프론트엔드에 이런 편의성이라니...

두기런처는 게임다운로드, 다수의 국산게임, 쉬운 실행, 최적화 등 어느하나 흠잡을데가 없습니다.

계속 칭찬 일색인데요. 개인적으로 이런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축복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두기런처 설치방법부터 게임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쉽게 설명한 동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이렇게 URL만 있으면 2천개가 넘는 게임을 다운받아서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을 다 받으면 200기가를 훨씬 넘는답니다!!


두기의 고전게임 블로그 바로가기      http://nemo838.tistory.com


아쉬운 점이 한가지 있다면 두기런처는 컴퓨터로만 가능하며 스마트폰으로 즐길수 없다는 것이구요.

스마트폰으로는 도스박스 설정을 일일히 해주어야 한답니다.

그런데 그 설정이 굉장히 어렵다는거 ㅠ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