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닥다리 게임을 구닥다리 실기에서 플레이 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일단 기기를 둘 공간이 마땅치 않을 뿐더러 괜찮은 기기를 구하기도 힘이 듭니다. 부품 하나하나 사다보면 용돈이 남아나질 않는데요. 만약 집에 사가지고 들어갔다가는 등짝스매싱이 기다리고 있을지 모릅니다. 심지어는 쫒겨날지도...

 

이럴때 에뮬레이터가 상당히 유용하게 쓰입니다.

간혹 원활한 플레이가 불가능한 게임이 있긴 하지만 웬만한 게임은 실행과 플레이에 지장이 없습니다.

실기와 비교해서 약간의 손맛(?)이 다른건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100% 실기와 같지는 않겠죠.

그래도 그래픽이 깨지던 사운드가 깨지던 일반적으로 실행은 됩니다. 그때 그시절의 향수는 충분히 느낄수가 있지요.

 

 

도스박스 다운로드

https://www.dosbox.com/download.php?main=1


 

현재는 0.74-3 버전이 가장 최신 버전입니다.

둘 중에 아무거나 클릭하면 윈도우용 도스박스가 다운로드 됩니다.

 

도스박스에서 불안정하거나 실행이 되지 않는 게임 목록은 여기서 확인하세요.

https://www.dosbox.com/comp_list.php?letter=a

 

다운로드 및 설치부터 C드라이브 마운트까지만 설명한 동영상입니다.

 

마운트는 도스박스에서 해당 드라이브를 사용하기 위해서 생성해 주는걸 의미하는데요. 적어도 C드라이브는 있어야 게임도 넣고 인스톨도 할수 있겠죠.

C 드라이브 마운트는 그냥 영문자 C를 적으면 되구요. 마운트할 폴더는 편의를 위해서 C:\HDD로 하겠습니다. 자기가 원하는 경로를 지정하면 됩니다.

 

다음은 동영상에서 사용 되었던 명령어에 대한 설명입니다.


mount C C:\HDD

도스박스를 실행하고 이렇게 입력하면 현재 컴퓨터의 C:\HDD 폴더를 도스박스의 C드라이브로 사용하게 됩니다.
마운트에 성공하면 도스박스 안에서 C:를 입력하면 C:\HDD 안의 내용물이 보이게 됩니다.

 


C:

C 드라이브로 변경하는 명령어 입니다.
(도스박스를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Z드라이브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A: 를 하면 A드라이브로 변경되겠죠?)


dir/w

해당 폴더 안의 내용물(파일 및 디렉토리(=폴더))의 리스트만 화면이 꽉차도록 보여줍니다.
그냥 dir로 입력해도 되지만 자세히 한줄로만 보여주기 때문에 전체적인 리스트 파악이 힘들때가 있어서 저는 잘 안씁니다.


cd 폴더명

해당 폴더로 이동합니다.


cd..

상위 폴더로 이동합니다.

 

 

이 글은 기본 지식 없이 도스박스로 게임이 가능한 가장 기본적인 실행 방법입니다.

차를 운전하고 싶다고 해서 속성으로 악셀이랑 브레이크 밟는 방법만 알려 주고 운전대를 맡긴 셈인데요.

당연히 부족한 점이 많으니 아래 블로그를 방문해 보세요.



도스박스 핵심 사용법

https://passing2.tistory.com/120


지금은 운영을 안하시지만 도스박스 사용법에 관해서는 최고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제가 저 블로그를 보고 설명 할 생각을 접었습니다. 설명을 더 잘할 자신이 없습니다. 어느 누구라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그래도 가장 기본설명은 제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그리고 여러가지 도스박스의 기능이 강화된 svn 버전이 있는데요. 지금은 개발이 중지 되었지만 개발되어 있는 버전만으로도 충분한 성능을 냅니다. 도스박스 오리지널 버전보다 세밀한 설정이 가능해서 게임을 돌릴때 더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DOSBox SVN daum
http://ykhwong.x-y.net/

DOSBox SVN daum Cafe
http://cafe.daum.net/dosbox


 

 
관련글 : 

도스박스 사용법을 몰라도 도스 게임하는 방법
(두기의 고전게임 도스게임런처 사용방법)

https://retrold.tistory.com/4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