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륜기병 자카토 는 국내의 막고야 라는 회사에서 제작한 게임입니다.

추고넷에는 한글게임이 많기 때문에 다운로드해서 도스박스로 돌려봤는데요. 국산게임이라고 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했으나 도스박스에서 실행해본 결과 속도도 느리고 소리도 이상하더군요.

그래서 두기 블로그를 찾아보니 다행히 전륜기병 자카토가 올라와 있어서 플레이 해보았는데요. 두기런처에서는 전혀 이상없이 플레이 됩니다. 매끄럽다고 할 정도로 설정이 잘 되어 있네요.


오리지널 도스박스에서 별다른 설정없이 두기런처에 있던 게임을 돌려보니 배경음악이 제대로 나옵니다. 추고넷의 게임파일에 문제가 있나 봅니다. 그나저나 두기님은 게임파일도 손보시는것 같습니다.

게임을 받았다고 해서 실행을 해보지 않는 이상 안심하면 안되겠군요. 받은 파일이 부실한걸수도 있고 찾아보면 더 원활하게 플레이되는 파일이 있을수도 있으니까요.

그런데 개인적으로 추고넷 자카토의 사운드가 허접하긴 해도 은근히 더 고전스럽습니다.ㅎㅎ



동영상에 사용된 전륜기병 자카토 다운로드 : 

두기블로그 http://nemo838.tistory.com/582

추고넷 http://www.choogo.net/bbs/board.php?bo_table=oldgame&wr_id=34200&sca=&sfl=&stx=&spt=0&page=40


두기런처의 설정을 따라서 도스박스 SVN daum(Dosbox svn daum)으로 설정을 수정하면서 시도해본 결과 비슷하게는 실행이 됩니다. 헤드폰으로 들으니 사운드도 제대로 나오긴 하는데 두기런처로 실행했을때가 사운드가 더 좋은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도스명령어로 드라이버 설정을 베껴서 넣었는데 뭔가 사운드블라스터 설정이 제대로 먹히지 않았을수도 있습니다.

도스명령어를 거의 까먹은 상태라 기억을 더듬으면서 실행도 겨우겨우 했으니까요.


원래 두기런처 없이 실행해 보려고한 목적이었으나 추고넷이랑 두기블로그의 파일비교도 되었고 게임공략까지 한번에 되네요.

동영상에서도 밝혔듯이 이 게임이 재미는 없습니다.

에너지가 아머 수치로 되어 있고 무기 종류, 총 길이 등등 설정이 가능해서 잔뜩 기대를 했었는데요. 조작감도 별로이고 시스템이 뭔가 허술합니다. 그래도 로봇을 좋아하던 분들이라면 한번 플레이 해보세요.

도스박스 SVN으로 플레이할때처럼 졸개들은 무시하고 폭탄(X4개짜리)을 왕창 들고가서 보스에게 터뜨리면 승리합니다.

실망입니다아~


아직 리얼도스머신(실기)을 세팅중이어서 실기에서 플레이한 영상과도 비교하면 더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추후에 실기에 도스를 설치하게 되면 실행영상을 다시 올리겠습니다.


+ Recent posts